MEMBERSHIP LOGIN

아이디
비밀번호

070-4459-4411

Logo
은행권, '공모주 청약' 콘텐츠로 그룹 시너지 강화
(게재일시 : Premium 2022-07-05 18:13 / Free 2022-07-05 18:13 / HTS 2022-07-05 18:13)

(사진 왼쪽부터) 신한은행, 하나은행 본점. 출처=각사(사진 왼쪽부터) 신한은행, 하나은행 본점. 출처=각사

시중은행들이'공모주 청약'을 서둘러 모바일 뱅킹 애플리케이션(앱)에 탑재하고 있다. 생활플랫폼 기능과 그룹사 시너지 강화를 위해서다. 이를 통해 기존 고객에 보다 많은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모객에도 힘을 싣는다는 방침이다.

공모주 정보 제공 '첫 선'…오픈뱅킹 가입자 확대에도 기여 전망

5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지난달 29일 모바일뱅킹 애플리케이션(앱) '쏠(SOL)'에 기업공개(IPO)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기 위한 입찰 공고를 냈다. 신한은행에 따르면 쏠에서 제공할 IPO 정보에는 ▲배정공고, 상장일 등 '공모일정' ▲'실시간 청약경쟁률' ▲공모가, 공모금액, 공모주식수 등 '공모정보' ▲IPO기업의 업종, 자본금, 매출액 등 '기업정보'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신한은행이 공모주 정보 제공에 나선 배경은 신한금융의 그룹사간 협업 시너지를 높이려는 '원신한(One Shinhan, 하나의 신한)' 전략의 일환이다. 이번 입찰 진행을 맡은 곳이 신한은행의 원신한추진부라는 점은 이를 뒷받침한다.

신한은행이 선보일 IPO 정보 제공 서비스 방향성은 하나은행의 '하나 공모주 랩(LAB)'을 통해 가늠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하나은행은 이달 초 모바일뱅킹 앱인 '하나원큐'에서 공모주 정보 제공 서비스인 하나 공모주 랩(이하 공모주 랩)을 출시했다. 공모주 관련 서비스를 선보인 것은 4대 시중은행 가운데 하나은행이 처음이다. 신한은행은 하나은행에 이어 두 번째로 공모주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한은행은 그룹의 증권계열사인 신한금융투자와 공모주 청약 관련 연계 서비스를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하나은행의 공모주 랩의 경우 전자공시시스템(DART)의 '지분증권' 카테고리와 연동된 링크로 공모주 정보를 제공하면서 공모주 청약 준비의 일환으로 하나금융의 증권 계열사인 하나증권 증권계좌 개설 서비스를 연동해 놨다.

이달 초 하나은행이 '하나원큐' 앱 내 출시한 '하나 공모주 랩(LAB)' 메인 화면. 출처=하나원큐 앱 갈무리

IPO 정보 제공은 시중은행들의 오픈뱅킹 가입자 확보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나은행의 공모주 랩은 고객이 하나증권 계좌는 물론 타 증권사 계좌와 보유 자산 내역을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다만 조건은 하나은행의 오픈뱅킹 서비스와 연동해야 한다. 기자도 이날 공모주 랩 이용을 위해 하나은행의 오픈뱅킹 서비스에 가입했다. 신한은행도 오픈뱅킹을 통한 타 증권사 계좌 현황 및 입출금 서비스를 제공하면 여러 금융사에 오픈뱅킹 중복 가입을 망설였던 잠재 고객의 가입 수요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공모주 청약은 '투자' 영역인 만큼, 은행 대출 영업과의 시너지도 예상된다. 하나은행의 공모주 랩 내에는 예금담보대출과 비상금대출 서비스가 연동돼 있다.

신한은행은 IPO 실시간 정보 제공과 관련 문의에 "신한금융투자와의 서비스 연계 여부, 타 증권사와의 오픈뱅킹 연동 등에 관해 지금은 구체적으로 밝힐 수 없다"라는 취지를 밝혔다.

A 은행 개인뱅킹플랫폼 관련 부서 관계자는 "공모주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꾸준한 만큼, 생활 플랫폼 역할을 확대하는 데 공모주 서비스는 괜찮은 콘텐츠가 될 수 있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해당 기사는 이코노믹리뷰(www.econovill.com)에서 제공한 것이며 저작권은 제공 매체에 있습니다. 기사 내용 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하시기 바랍니다.